•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뉴스속보 오늘의뉴스 실시간뉴스 – 고금리에 시달리는 저신용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년 전 정부가 법정 최고금리를 20%

뉴스속보 오늘의뉴스 실시간뉴스 – 고금리에 시달리는 저신용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년 전 정부가 법정 최고금리를 20%

● 방역 당국이 다음 주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할지 논의하기로 해 이르면 설 연휴 전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주 위중증 환자 수가 변수이지만, 중국 상황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합니다. 현직 제1야당 대표가 검찰에 소환되는 건 처음으로, 민주당은 지도부와 의원들이 대거 동행해 엄호에 나설 예정이지만, 국민의힘은 개인 범죄에 당 전체가 방탄에 나섰다며 비판했습니다.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대장동 개발 초기에 자신이 소유한 천화동인 1호 지분을 2025년에 유동규네에 넘기겠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씨가 공소시효를 고려해 10년 뒤에 지분을 넘기겠다고 말했다는 것입니다.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한테서 9억 원가량을 받은 정황이 포착된 한겨레신문 기자가 해고됐습니다. 한겨레는 홈페이지와 오늘 자 신문 지면에서 참담하고 부끄러운 마음이라며 김현대 대표이사와 류이근 편집국장이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 대통령실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을 연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공직자로서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강경한 표현까지 썼는데요. 대통령의 당 선거 개입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군이 새로 비행금지구역과 제한구역을 설정하고 대응 지침까지 만들었는데요. 무인기가 접근하면 신호탄과 경고사격을 하고, 금지구역을 넘으면 ‘격추’하라고 지시돼 있었지만 실행된 건 하나도 없었습니다.

● 친강 신임 중국 외교부장이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한국의 방역 강화 조치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중국 내륙 한가운데에 있는 허난성 농촌까지 코로나19가 퍼져 주민 90%가 감염됐다는 공식 발표가 나왔습니다.

● 브라질 정부가 지난 대선 결과에 불복해 벌어졌던 대규모 폭동을 진압하고 정상 업무를 재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태가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는 비난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미국은 브라질 측 요청이 있을 경우 자국에 체류중인 전임 대통령에 대한 처리 방향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함께보면 유용한 기사

기온 별 옷차림 날씨별 옷차림 오늘의 옷차림 입는법

● 미국의 대규모 해고 칼바람이 이제 월가에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모건스탠리에 이어 이번엔 골드만삭스가 대규모 인력 감축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이번 주 최대 3200명을 정리 해고할 예정으로 전체 직원 수는 약 5만 명 정도인데요. 전체의 6.4%가 해고되는 셈입니다. 골드만삭스 창사 이래 최대 규모입니다.

●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어제 발표한 12월 소비자 전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5.0%로 전월의 5.2%보다 0.2%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2021년 7월 이후 최저치수준으로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휘발유와 식료품 물가 전망이 다소 누그러진 것이 기대인플레이션 둔화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 국회 의원회관에 전시될 예정이었던 한 예술단체의 정치 풍자 작품들을 국회 사무처가 철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부부를 희화화한 작품도 여럿 포함됐는데, 사무처는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이유를 들어 전시를 불허했고, 주최 측은 반발했습니다.

● 빌라 수백여 채를 소유한 채 제주에서 숨진 임대업자 관련 사건, 경찰이 이 임대업자는 이른바 ‘바지사장’이라고 판단하고, 배후에 있는 실질적인 주인인 컨설팅업체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는 각자 수수료를 취득할 목적으로 매매 담당, 세입자 담당 등 역할을 나눠 운영하는가 하면 중개법인을 설립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 경기도 가평에서 대규모 수상레저업체를 운영하는 업체 회장과 관련자들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레저 시설을 운영하면서 지역 언론을 동원하고 지자체 공무원들을 협박하는 등 갖가지 위법 행위를 저지른 혐의입니다.

● 6명이 숨진 광주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붕괴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재판이 진행되고 있지만, 처벌과 행정처분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고, 입주 예정자들과 인근 상인들만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습니다.

● 가짜 뇌전증 진단을 받아 병역을 면제받을 수 있게 도운 혐의를 받는 또 다른 병역 브로커 김 모 씨가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의뢰인 10명이 실제 병역 면탈로 이어졌고, 김 씨가 1억여 원을 사례비로 챙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대전에서 쇼핑몰 6개를 운영하며 이른바 쇼핑몰 돌려 막기로 사기행각을 벌인 40대 남성이 붙잡혔습니다. 라면과 커피 등 생필품을 싼 가격에 판다며 돈만 받고 물건을 보내주지 않는 등의 수법을 사용했는데, 피해액이 적어 신고에 소극적인 점을 노렸습니다. 피해자가 80여만 명, 피해 금액은 7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고금리에 시달리는 저신용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년 전 정부가 법정 최고금리를 20%로 낮췄는데요, 문제는 이후 기준금리 인상으로 자금 조달 비용이 크게 늘어나자 일부 대부업체와 저축은행까지 아예 대출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결국 최고금리를 다시 올리는걸 검토하고 있습니다.


● 정부가 맞벌이 부부의 육아휴직 기간을 6개월 더 늘리고 육아 기간 근로시간 단축제도 대상 자녀의 연령 상한을 ‘만 8세’에서 ‘만 12세’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정년이 된 사람을 퇴직시키지 않거나 정년퇴직한 사람을 일정 기간 재고용하는 방안도 법제화할 방침입니다.

● 세계 최대 IT·가전제품 전시회 CES가 최첨단 기술이 가져올 우리 일상의 변화를 보여주고 막을 내렸습니다. 우리 기업들은 초연결 사회와 친환경 기술을 주도하며 글로벌 기업들 사이에서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 치킨집도 저희가 보면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자영업종 중의 하나인데요. 코로나 시기 거치면서 커피, 음료점이 가파르게 늘었고 거의 지금 10만 곳에 육박합니다. 그리고 치킨집이 8만 곳이 넘는데 이걸 바로 가볍게 뛰어 넘었습니다.

● 한반도에 떨어질 가능성이 우려됐던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가 어제 오후 1시 4분쯤, 알래스카 서부 남쪽 베링해 부근에 최종 추락했다”고 합니다. 앞서 과기부는 위성이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경계경보를 발령하기도 했습니다.

● 송혜교 씨 주연의 ‘더 글로리’가 세계적 인기를 끌면서 드라마의 소재인 ‘학교 폭력’이 엄청난 이슈로 급부상했습니다. 지난달 30일 공개된 ‘더 글로리’는 학교 폭력 피해자인 주인공이 성인이 돼 가해자를 응징하는 복수극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20여 개 국가에서 인기 순위 10위 안에 올라 있고, 특히 태국에선 1위를 기록 중입니다.

● 강추위가 주춤하는 사이로 연일 먼지가 말썽을 부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기질이 좋지 못하는 곳이 많아서 호흡기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충북과 부산, 대구와 울산, 경북은 종일 초미세먼지 농도 ‘나쁨’ 단계를 보이겠고, 경남은 오전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영서, 충남과 전북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단계까지 치솟겠습니다.

오늘의 추천 테마

오늘의 추천 기사

출처 : 간추린 아침뉴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