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뉴스속보 오늘의뉴스 실시간뉴스 3분 – 참사 이후 다른 나라 언론들도 우리 정부의 문제점

뉴스속보 오늘의뉴스 실시간뉴스 3분 – 참사 이후 다른 나라 언론들도 우리 정부의 문제점

● 이태원 참사로 지금까지 156명이 숨지고, 157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국 곳곳의 분향소에는 시민들의 추모 발길이 이어지고 있고, 어제부터 시작된 사망자들의 발인은 오늘 대부분 엄수될 예정입니다.

● 정부는 오늘 오전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이태원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엽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사고 피해 지원과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후속 조치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중대본은 사고 수습과 사상자·유족 지원을 위해 매일 회의를 열고 있습니다.

● 국회 운영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와 국회사무처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합니다. ‘서해 피격 공무원’ 고 이대준 씨 유족이 야당 의원을 상대로 제기한 인권위 진정 사건 등을 놓고 공방이 예상됩니다. 내일(3일) 대통령실 대상 국정감사는 ‘이태원 참사’ 수습 등을 고려해 오는 8일로 연기됐습니다.


● 참사 이후 다른 나라 언론들도 우리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보도를 잇달아 내놓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우리 정부의 책임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는데, 한덕수 총리는 웃음을 지으며 농담조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가 침수 위험지를 미리 찾아내기 위한 민관합동 일제 조사를 오늘부터 실시합니다. 65명으로 구성된 ‘취약지역 발굴단’이 다음 달까지 조사를 진행합니다. 발굴된 침수위험지는 지자체에서 위험지구로 지정해 관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 한미 양국이 실시 중인 연합훈련을 두고 북한의 반발 수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 군부 핵심 인사의 담화문이 오늘 새벽 이례적으로 공개됐는데, “한미가 무력 사용을 시도하면 끔찍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 중국 부동산 시장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헝다그룹을 시작으로 중국 부동산 개발 업체들이 잇따라 채무를 상환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국제통화기금 IMF에 따르면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의 45%가 이익으로 채무를 감당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중국 부동산발 글로벌 금융 위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미국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가 우리 시간으로 내일(3일) 새벽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합니다. 금융권에서는 미국의 0.75% 포인트 인상이 유력하다고 보고 따라서 우리는 오는 24일 열리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상 폭은 빅스텝인 0.5% 포인트가 유력합니다.

● 대내외 악재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의 대외 신용위험이 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우선 무역수지 적자가 7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경제 기초체력이 약화되는 점이 주된 원인으로 꼽힙니다. 우리 경제에 돈이 돌지 않는 이른바 돈맥경화 우려가 커지자 5대 금융지주가 95조 원을 수혈하기로 했습니다.

● 현대차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의 지난달 국내외 판매랴미 1년 전과 비교해 16.8% 늘어났습니다. 반도체 수급 상황이 개선된 데다, 수출 물량 확대와 신차 효과 덕을 봤습니다. 특히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달에만 1만4886대가 판매돼 월간 판매량 신기록을 썼습니다.

● 우리나라 점유율이 40%로 1위인 넷플릭스가 할인된 요금제를 선보이는데요. 오는 4일부터 광고를 보는 대신에 최소 9500원인 구독료를 5500원으로 낮춘 ‘광고요금제’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웨이브와 티빙 등 경쟁사들도 기존 구독료보다 저렴하게 이용가능한 프로모션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 전세계 동포 경제인과 국내 기업인이 한자리에 모이는 제20차 세계한상대회가 어제(1일) 오전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사흘간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는 세계 40개국 한상과 국내 기업인 등 2천여명이 참석합니다.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을 펼치는 한상비즈니스자문단 발족식과 스타트업 피칭대회, 한상 청년 온라인토크콘서트 등이 진행됩니다.

● 오늘 새벽 토트넘 마르세유 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전반 23분 손흥민이 머리에 통증을 호소해 경기가 한동안 중단됐다. 의료진 판단 결과 경기에 뛰지 못할 거로 판단됐고 손흥민은 그라운드를 빠져 나갔다. 대신 비수마가 들어왔다

부상 장면 동영상 보기

● 우리나라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될 전망입니다. 춤과 노래, 연극이 결합된 종합예술 탈춤. 산대놀이, 오광대, 야류 등 지역마다 독특한 모습으로 국가무형문화재 13개, 시도무형문화재 5개가 지정돼 있습니다. 북한이 제출한 ‘평양랭면 풍습’도 유네스코 산하 평가기구에서 등재 권고 판정을 받았습니다.

●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1차전에선 키움이 대타 전병우의 맹활약으로 연장 접전 끝에 승리를 거뒀습니다. 연장 10회 2사 1,2루에서 적시타를 터뜨리며 한 점차 짜릿한 승리를 이끌었습니다. 오늘 인천 문학에서 열리는 2차전 선발로 키움은 애플러를, SSG는 폰트를 예고했습니다.

오늘의 추천 기사도움이 되는 정보

출처 : 간추린 아침뉴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